
http://hosp.ajoumc.or.kr/HealthInfo/DiseaseView.aspx?ai=1017&cp=1&sid=
보통 어깨 힘줄 파열이 발생하면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하지만, 파열 범위가 작고 환자가 주로 어깨관절 강직 증상을 겪고 있다면 비수술적인 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어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
회전근개 증후군의 치료는 손상 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.
① 비수술적 치료(보존적 치료) – 부분 파열 회전근개에 부분적인 파열이 있을 경우, 보존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. 이때는 무리가 없는 정도의 활동은 가능하지만, 회전근개를 더 다치게 할 수 있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. 운동 치료가 필요한데, 회전근개만을 강화하는 독특한 운동을 사용합니다.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고려합니다.
② 수술적 치료 – 완전 파열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어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. 전신 마취를 사용하고 관절 내시경을 사용해 수술할 수 있습니다. 큰 파열이 있을 경우, 약간의 절개를 하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. 관절 내시경을 사용하는 수술은 진단과 함께 진행될 수 있으며, 손상이 적고 절개 부위가 작아 입원 기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다는 이점이 있습니다.